예제 입력 1
3 3
D.*
...
.S.
예제 출력 1
3
예제 입력 2
3 3
D.*
...
..S
예제 출력
KAKTUS
예제 입력 3
3 6
D...*.
.X.X..
....S.
예제 출력 3
6
예제 입력 4
5 4
.D.*
....
..X.
S.*.
....
예제 출력 4
4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055
3055번: 탈출
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,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.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.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.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. 비어있는 곳은 '.'로 표시되어 있고, 물이 차있는 지역은 '*', 돌은 'X'로 표시되어 있다. 비버의 굴은 'D'로, 고슴도치의 위치는 'S'로 나
www.acmicpc.net
- 먼저 물을 싹다 큐에 넣고 BFS돌려서 물이 차는 시간을 계산한다.
- 그 다음 고슴도치를 큐에 넣고 BFS 돌려서, 빈칸인 경우 물이 차는 시간보다 현재 시간이 더 빠른경우 이동 가능하도록 처리하면 된다.
- 물이 차는 시간을 -1로 초기화 했었는데, 이 조건을 따로 처리를 안해서 물이 없는 빈칸이라도 -1로 되어버려 이동 못해서 좀 헤맸었음.
#include <stdio.h>
constexpr int MAX_SIZE = 50;
constexpr int MAX_QUEUE_SIZE = 1000;
int R, C;
char map[MAX_SIZE + 1][MAX_SIZE + 1];
bool goSeum_dist[MAX_SIZE + 1][MAX_SIZE + 1];
bool water_dist[MAX_SIZE + 1][MAX_SIZE + 1];
int dR[] = { -1, 1, 0, 0 };
int dC[] = { 0, 0, -1, 1 };
class Point
{
public:
int r;
int c;
Point() { r = c = 0; }
Point(int r, int c) : r(r), c(c) {}
bool isInBoundary(int R, int C)
{
return (r >= 0) && (r < R) && (c >= 0) && (c < C);
}
bool operator==(Point other)
{
return (r == other.r) && (c == other.c);
}
};
template <typename T>
class Queue
{
private:
int front;
int rear;
T items[MAX_QUEUE_SIZE];
public:
Queue() { front = rear = 0; }
void push(T item)
{
items[rear] = item;
rear = (rear + 1) % MAX_QUEUE_SIZE;
}
T pop()
{
T result = items[front];
front = (front + 1) % MAX_QUEUE_SIZE;
return result;
}
bool isEmpty() { return front == rear; }
void init() { front = rear = 0; }
};
Queue<Point> q;
Point goseum;
Point target;
int dist_water[MAX_SIZE][MAX_SIZE];
int dist_goseum[MAX_SIZE][MAX_SIZE];
int main(void)
{
scanf("%d %d", &R, &C);
for (int i = 0; i < R; i++)
{
for (int j = 0; j < C; j++)
{
dist_water[i][j] = -1;
dist_goseum[i][j] = -1;
while (true)
{
scanf("%c", &map[i][j]);
if (map[i][j] != '\n') break;
}
if (map[i][j] == '*') // 물
{
Point water(i, j);
dist_water[i][j] = 0;
q.push(water);
}
if (map[i][j] == 'S')
{
goseum.r = i;
goseum.c = j;
}
if (map[i][j] == 'D')
{
target.r = i;
target.c = j;
}
}
}
// 물 이동
while (!q.isEmpty())
{
Point now = q.pop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Point next(now.r + dR[i], now.c + dC[i]);
if (!next.isInBoundary(R, C)) continue;
if ((map[next.r][next.c] == '.' || map[next.r][next.c] == 'S') && dist_water[next.r][next.c] == -1)
{
dist_water[next.r][next.c] = dist_water[now.r][now.c] + 1;
q.push(next);
}
}
}
// 고슴도치 이동
dist_goseum[goseum.r][goseum.c] = 0;
q.push(goseum);
while (!q.isEmpty())
{
Point now = q.pop();
if (now == target)
{
printf("%d\n", dist_goseum[now.r][now.c]);
return 0;
}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Point next(now.r + dR[i], now.c + dC[i]);
if (!next.isInBoundary(R, C)) continue;
if (dist_water[next.r][next.c] != -1 && map[next.r][next.c] == '.' && dist_goseum[now.r][now.c] + 1 >= dist_water[next.r][next.c]) continue;
// 방문X + 빈칸 + 물
// 방문X + D
if((map[next.r][next.c] == 'D' && dist_goseum[next.r][next.c] == -1) ||
(map[next.r][next.c] == '.' && dist_goseum[next.r][next.c] == -1))
{
dist_goseum[next.r][next.c] = dist_goseum[now.r][now.c] + 1;
q.push(next);
}
}
}
printf("KAKTUS\n"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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